티스토리 뷰

목차 접기


더위를 이기기 위해 몸보신이 꼭 필요한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삼복더위라 불리는 초복, 중복, 말복의 날짜를 알아보고, 복날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맛있고 몸에 좋은 음식과 함께 무더위를 이겨나가셨으면 합니다.

 

삼복-날짜-추천음식-배너

초복, 중복, 말복 날짜

7월-달력8월-달력
초복, 중복, 말복 날짜(출처: 네이버 달력)

위 사진처럼 2023년 달력을 보시면, 초복은 7월 11일, 중복은 7월 21일, 말복은 8월 10일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복과 중복의 날짜차이는 10일로 고정이지만, 중복과 말복의 날짜 차이는 '입추'가 언제냐에 따라 10일 또는 20일 차이가 있습니다.

*말복은 무조건 입추 다음에 있습니다.

 

삼복(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달력 어플에는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 중 여름에 단 한 번만 확인하면 되는 것이니, 위 사진처럼 네이버 달력 등 삼복이 표시된 달력이 어디에 있는지 정도만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추천 음식

삼복은 학교에서 여름방학, 직장에서 여름휴가를 배정할 정도로 가장 더운 시기입니다. 그러니 몸에 에너지 보충을 위해 고칼로리 보양식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 음식 2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삼계탕

삼계탕-사진

초복하면 대부분의 분들이 생각하시는 삼계탕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은 면역력을 높여주며, 인삼 대추 마늘 등 몸에 좋은 재료가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복날=삼계탕'이라는 인식 때문에 판매점을 찾기 쉽다는 장점도 있고, 높은 칼로리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반계탕'이라는 명칭으로 닭이 반마리만 들어가게 조리한 메뉴도 있습니다.

 

물가가 많이 올라서 삼계탕 한그릇이 몇만원 하는 경우도 있어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요리를 어느 정도 하시는 분이라면 직접 재료를 구매해서 '백종원 삼계탕' 등 레시피를 보고 만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며, 삼계탕 재료만 패키지로 담겨있는 '밀키트'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박

수박-사진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이라면 수분 보충용으로 수박이 정말 좋습니다. 다른 보양식들은 뜨겁게 먹어야하는 반면, 수박은 사이다를 넣어 화채로도 만들어먹을 수 있을 정도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수분 함유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포만감이 상당해서 다른 보양식보다 상대적으로 칼로리를 더 적게 섭취 가능하고, 칼륨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겉모습만 보고는 당도를 확인할수 없어서 수박을 고르는 것은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을 아는 분이라면 트럭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 수박을 사시는 것도 좋지만, 관련 지식이 부족한 분이라면 대형 마트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가 붙을 정도라면 일정 상품 가치 이상이 되어야만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당한 당도의 수박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상 2023년의 삼복(초복, 중복, 말복) 날짜와 추천 음식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아직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있다보니, '입추'라는 말 그대로 가을에 접어들었다 하더라도 선선한 기운을 실제로 체감하는데 까지는 한 달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무리하시다가 건강 잃지 마시고, 몸에 좋은 보양 음식 먹으시면서 건강하게 잘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2023 대체공휴일 적용대상 (연차쓰기 좋은 날)

대체공휴일 적용대상으로 지정되는 공휴일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분들이 4일 이상의 꿀 같은 연휴를 보낼 수 있는 '연차 쓰기 좋은 날'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23 대

my.tjeast0919.com

 

 

선풍기와 에어 서큘레이터 차이점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슬슬 냉방장치를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 만으로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은 전기세 부담이 꽤 심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낮은 선풍

my.tjeast091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