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자료를 조사하다보면 많은 사진들을 캡처해야 합니다. 많은 캡처프로그램 중에서 제가 가장 선호하는 '칼무리'라는 캡처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업에서 누구나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고, 설치조차 필요 없으며, 심지어 사용방법도 정말 간단합니다. 화면 캡처가 필요하다면 칼무리를 사용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칼무리 다운로드 방법
칼무리 프로그램을 만든 '길호넷'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중간에 있는 붉은색 버튼을 다운받으면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으니, '무설치 버전'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파란색 '무설치 버전'을 클릭하면, 새창이 열리면서 5초 정도 기다리시면 자동으로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사용방법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Kalmuri.exe'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실행됩니다. 무설치 파일이니, 찾기 쉬운 곳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설치한 것과 설치하지 않은 것의 기능적인 차이는 없으니, 원하는 것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컴퓨터에 이상한 것 깔리는 게 싫어서 무설치 파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실행시키면 위 사진처럼 작은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이 상태로 지금 당장 사용이 가능하지만, 저장위치나 사용단축키 등을 설정하고, '캡쳐영역'과 '저장형식'을 입맛에 맞게 설정을 먼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캡처 단축키는 'Print Screen' 버튼이고, 캡처파일 저장위치는 '바탕화면'입니다. 캡처를 누르면 바로 설정한 저장형식의 사진파일로 저장됩니다.
칼무리 설정
칼무리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설정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이 편리하게 설정을 바꿔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장폴더 열기
캡처한 사진들이 저장된 폴더를 여는 기능입니다. 사진이 어디에 저장되었는지 모를 때 말고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저장폴더 설정
캡처한 사진들이 어떤 폴더에 저장될지를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캡처를 자주 하신다면, 저장용 폴더를 하나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아니면 그때그때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저장 폴더를 설정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기존에 지정한 폴더가 삭제되었다면 오류가 나타나면서 캡처가 되지 않습니다.
단축키 설정
칼무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화면캡처 단축키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는 Print Screen 버튼이지만, 위 사진처럼 Alt+1처럼 자신의 입맛대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평소 칼무리를 사용할 때는 Alt+1 또는 Ctrl+D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옆에 드롭다운 버튼을 누르면, 숫자나 영문자 F문자가 나오니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언어 설정
우리는 한국사람이니 기본적으로 설정된 한국어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원하신다면 영어나 일본어로 바꾸셔도 전혀 상관은 없습니다.
파일명 설정
캡처를 많이 하는 경우에 필요한 설정입니다. K-001, K-002처럼 파일명이 캡처 순서대로 나열되게 하거나, 카메라 사진파일처럼 날짜와 시간순서대로 나열되게 할 수 있습니다.
녹화 설정
동영상처럼 녹화하는 경우에 사용되는데, 소리까지 녹화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로그파일은 칼무리 실행프로그램이 있는 곳에 log확장자의 파일이 하나 생기는데, 무엇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캡처소리 설정
칼무리로 캡처를 했을 때 '찰칵'소리가 나는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저는 '캡쳐 후 소리'로 설정해 둡니다.
찰칵 소리가 들리면 캡처가 잘 되었다는 의미니, 저장폴더를 확인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마우스 커서 포함
캡처를 할 때 마우스 커서까지 같이 포함해서 캡처할지의 옵션입니다. 자신이 현재 어디를 클릭하는지를 보여주려면 포함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화면을 깔끔하게 캡처하려면, 해당 옵션은 꺼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팅시 실행
컴퓨터가 켜지면 칼무리가 자동으로 켜지게 하는 옵션입니다. 그냥 실행파일만 더블클릭 해주면 실행되는데, 자동실행에 등록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해당 옵션은 꺼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캡쳐영역
캡처영역에는 '전체화면 캡쳐', '영역화면 캡쳐', '활성중인 화면 캡쳐', '윈도우 컨트롤 캡쳐', '웹페이지 캡쳐', '색상 추출'이 있습니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은 '전체화면 캡처'와 '영역화면 캡쳐'로 예상되지만, 각각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화면 캡쳐
말 그대로 화면에 나오는 모든 것을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기본 스크린샷 기능인 'Print Screen' 버튼을 눌렀을 때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영역화면 캡쳐
영역화면 캡쳐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캡처 단축키를 누르면 위에서 설정한 크기의 사각형 내부를 캡처하는 것입니다.
마우스로 위의 상태바를 클릭한 상태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고, 키보드 방향키를 통해 조금 더 섬세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창의 크기도 마우스로 자유롭게 드래그해서 조절이 가능하며, Shift 또는 Ctrl을 누른 상태로 키보드 방향키를 누르면 섬세하게 창크기 조절도 가능합니다(Shift는 1 단위, Ctrl은 10 단위로 크기 조절 가능).
위치 이동이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같은 크기로 캡처를 해야 하는 경우에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중인 화면 캡쳐
이것은 인터넷이나 윈도우 창처럼 일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전체화면 캡쳐'와의 차이는 지금 선택한 창(인터넷, 윈도우 등)만 캡처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유튜브를 보면서, 한글로 문서를 작성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인터넷 창이 선택된 경우에는 인터넷 창만 캡처가 되고, 문서 작성 중에는 문서창만 캡처가 되는 것입니다.
윈도우 컨트롤 캡쳐
윈도우 컨트롤 캡쳐를 선택하면, 위 사진처럼 마우스가 이동할 때마다 캡처되는 영역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이건 직접 선택해 보시면 바로 감이 올 것입니다.
마우스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캡처 영역이 선택되기 때문에 직접 영역을 선택하지 못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웹페이지 캡쳐
웹페이지 캡쳐를 선택하면 인터넷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작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캡처를 하고싶은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 자신이 캡쳐를 원하는 페이지에서 캡쳐를 실행하면, 해당 화면의 시작점부터 화면 맨 끝까지 캡처가 됩니다. 스크롤이 길면 길수록 캡처된 사진의 길이가 매우 긴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옥션이나 쿠팡의 상품평처럼 내용이 엄청나게 많을 경우, 전부를 캡처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색상 추출
말 그대로 마우스 위치에 있는 색상 코드를 알려줍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html이나 CSS에서 색상 코드를 입력할 때 종종 사용됩니다.
저장형식
저장형식도 확장자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JPG 아니면 PNG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동영상을 캡처하신다면 당연히 MP4로 하셔야 합니다.
같은 크기의 사진이라면 PNG를 사용했을 때 JPG보다 거의 용량이 절반정도니까, PNG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측에 있는 숫자는 품질을 의미하는데, 숫자가 크면 클수록 캡처사진의 품질이 높아집니다. 자신에게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가능한 PNG를 선택하고 품질을 100으로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MP4를 선택하면 특정 파일이 없다면서 오류가 뜨는데, 자동으로 다운받아지니 칼무리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용예시
위 사진은 칼무리의 '영역화면 캡쳐' 기능을 사용해서 캡처한 사진입니다. 마우스 포인터와 메모장, 그리고 칼무리 프로그램까지 모두 영역 안에 있었기 때문에 전부 캡처되었습니다.
영역 안에만 있다면, 별도의 우선순위 없이 무조건 모두 캡처가 되는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활성중인 화면 캡쳐'기능을 사용해서 캡처한 사진입니다. 조금 전의 사진에서 봤었던 메모장을 클릭하고 캡처한 결과입니다.
전체 화면 중에서 활성화된 메모장 크기만큼만 캡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화면캡처 프로그램 중에 정말 추전 드리고 싶은 칼무리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설정방법 및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정말 캡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칼무리를 사용해서 정말 편리하게 캡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윈도우 기본기능으로 캡처를 하셨던 분이라면, 칼무리를 사용해 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정보 >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사명으로 사업자등록번호 찾는 방법 3가지(인터넷) (0) | 2023.10.15 |
---|---|
유튜브 영상 무료 다운로드 하는 방법 추천 Top 3 (0) | 2023.10.14 |
건축물대장 인터넷 무료 발급 방법 (0) | 2023.10.04 |
명절 다이어트 빨리 해야하는 이유 (1) | 2023.1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