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접기


오랜 시간 동안 정상급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이효리'씨가 모교 졸업식에서 후배들에게 진심을 담아 건넨 축사가 화재입니다.

 

'졸업식 축사'하면 생각나는 지루한 내용이 아니라, 인생 연장자로서 진심을 담아 건넨 내용에 많은 분들이 감동을 받았다는 반응이 정말 많습니다. 아직 해당 축사 영상을 못 봤다면 꼭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효리씨가 표현한 '인생은 독고다이'라는 내용에서 '독고다이'가 어떤 뜻인지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독고다이-뜻-썸네일

독고다이 뜻

단어의 뜻을 알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국어사전에 어떻게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을 찾아보니, 아래 사진처럼 나와있었습니다.

 

독고다이-뜻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일을 처리하거나 그런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네 글자로 되어있어서 사자성어로 아시는 분들도 간혹 있었는데, 위에 형태를 보면 일본어에서 유래되었다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자를 읽어보면 '특공대'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어로 해당 한자를 읽으면 '톡코타이(とっこうたい)'정도의 발음이 된다고 합니다.

 

'톡코타이'라는 발음이 뭉개지면서 '독고다이'가 된 것입니다. 조금 억지 같지만 이미 비슷하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금을 '노다지'라고 부르는 것도, 만지지 말라는 경고의 '노터치(no touch)'가 발음이 뭉개지면서 노다지가 되었다는 건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비슷하게 자동차 후진하는 분들에게 수신호를 하면서 '오라이'라고 하는 것도 괜찮다는 의미의 '올 라잇(all right)'이 발음이 뭉개진 것이고, '빠꾸 하라'는 것도 뒤로 가라는 의미의 'back'이 변형된 것입니다.

 

알고 보면 슬픈 단어의 유래

 

그냥 볼때는 혼자 고독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어의 유래에는 매우 슬픈 역사가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과거에 일본이 미국을 공격할 때 자폭 공격을 했다는 것은 책이나 영화 등에서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그때 자폭 공격을 진행한 부대의 명칭이 위에서 알아본 특공대입니다.

 

즉, 단어의 유래 자체는 단순히 혼자 고독하게 지내는 것이 아니라, 목적 달성 하나만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해야만 했던 분들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왠지 고독한 늑대처럼 느껴져서 멋있어 보이던 '독고다이' 단어가, 참 슬프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이상 이효리씨의 졸업식 축사에서 사용된 독고다이라는 단어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과거에는 정말 예쁘고 귀한 아이를 뜻하던 '옥동자'가 코미디언 정종철 님의 캐릭터로 인해 의미가 변한 것처럼, 열 가지의 오래 사는 것을 이르는 '십장생'이 어감 때문에 육두문자가 된 것처럼, 특공대라는 단어도 시간을 거슬러 오면서 사용되는 의미가 변한 것 같습니다.

 

이미 유래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만큼 사용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왠지 예전보다는 사용하기 전에 생각을 몇 번 더 하게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