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의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기차나 지하철과는 다르게, 버스는 정확하게 도착하는 시간을 알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다행히도 길 찾기에 주로 사용하는 '지도 사이트/어플'을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버스 도착정보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 버스가 언제올지 몰라서 발 동동 구르면서 서두르지 마시고, 실시간 정보 보면서 느긋하세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실시간버스도착정보 확인 절차
실시간버스도착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우선 3가지를 중에 하나라도 꼭 아셔야 합니다.
1. 버스탑승 정류장 이름
2. 버스탑승 정류장 방향(상행/하행)
3. 버스 노선번호
특히 2번의 정류장 방향을 꼭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헷갈리신다면 완전 반대방향으로 버스를 타시게 됩니다.
3가지 중에 하나라도 확인하셨다면, '네이버 지도'에 접속해서 검색을 하면 됩니다. 저는 PC로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지만, 핸드폰으로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버스번호 검색
탑승해야 하는 버스번호를 아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알 수 있지만, 전체 노선이 다 나오기 때문에 살짝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있는 정류장 위치와 버스 정보를 잘 아는 경우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에서 운행하는 'N61'번을 검색해 봤습니다. 화면을 조금 내리니까 버스가 글 쓰는 시간 기준 낙성대동을 지나서 사당역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당에서 낙성대 방향으로 가는 N61번 버스를 탑승하신다면, 화면을 훨씬 더 아래로 내려야 합니다. 버스정류장 이름만 생각하고 버스 방향을 생각 안 하면 엉뚱한 시간만 보게 됩니다.
정류장 이름을 누르니, 해당 정류장 위치가 지도에 나타나면서 버스 도착까지 남은 시간이 나오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도중에 버스가 해당 정류장을 지나쳐버려서 다음 버스 도착 예정시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류장 검색
정류장 이름이나 위치를 아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당 정류장에 정차하는 버스들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지도를 보면 위 사진처럼 '버스모양'으로 되어있는 그림이 모두 버스정류장을 의미합니다. 해당 그림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해당 정류장의 이름이 나옵니다.
버스정류장 이름으로 검색해도 위와 동일하게 정류장 이름이 나옵니다. 지금은 '간선', '지선'이라고 적혀있는데, 파란색과 녹색 버스가 정차한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정류장에는 마을버스나 공항버스는 절대 정차하지 않으니, 탑승해야하는 버스 종류에 맞는 정류장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류장 이름까지 확인하셨다면, 해당 정류장 이름을 다시한번 더 눌러줍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새벽이다보니, 대부분의 버스가 운행종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오전이나 오후 시간에 검색해 보신다면, 해당 정류소에 정차하는 버스가 몇 분 뒤에 오는지를 한꺼번에 알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가는 버스가 여러대인 경우에는 전체적인 시간을 보고 가장 먼저 오는 버스로 탑승하는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길 찾기로 검색
길 찾기와 연동되어 버스정류장의 버스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장 사용하기 힘들지만, 한번 익숙해지시면 가장 많이 사용하실 것으로 생각되는 방법입니다.
정류장이나 버스 노선은커녕, 전혀 처음 가보는 지역이라도 버스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수밤바다 노래가 생각나서 여수바다를 가는 방법을 한번 검색해 봤습니다. 위 사진처럼 '길찾기' 메뉴에서 '대중교통'을 선택하신 상태로 검색을 하셔야 합니다.
화면에는 일부만 나오고 있지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다양한 노선이 나타납니다. 화면을 내리면서 하나하나 보다가 마음에 드는 것을 누르시면 됩니다.
회색은 도보이동, 녹색은 버스이동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능한 녹색이 긴 것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노선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정류장 이름을 알려줍니다.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115번' 버스를 타고, '월암마을'이라는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고 나옵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버스가 운행종료인 시간대지만, 버스운행 중에 검색을 한다면 해당 정류장에서 몇 분 뒤에 버스가 오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야버스가 다니는 서울지역으로 검색하니까, 해당 정류장에서 몇 분 뒤에 어떤 버스가 오는지 정확하게 검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정류장에서 8분과 35분 뒤에 버스가 오니까, 버스 도착시간에 맞춰서 이동을 하거나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환승을 해야 한다면, 어떤 정류장에서 환승을 해야 하는지도 다 나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사당역4번출구'에서 내려서, '사당역4번출구B'로 가서 버스를 타라고 나옵니다.
각 정류장마다 몇 분 뒤에 버스가 오는지도 전부 나와있습니다.
이상 네이버지도를 통해서 실시간버스도착정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예전에는 버스가 언제 올지 몰라서 마음 편히 다른 일을 하거나, 잠시 근처를 다녀오는 것도 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버스 도착예정시간을 알 수 있으니 시간을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단, 교통정체에 따라서 실시간 정보가 조금 안 맞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분명 1분 남았다던 버스가 15분 넘게 안 오는 경우도 자주 경험해 봤습니다.
참고는 하시되,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편리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정보 >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김장시기, 배추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 (0) | 2023.11.12 |
---|---|
프리랜서 연말정산 여부 알아보기 (언제, 어떻게) (0) | 2023.11.11 |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용방법 (0) | 2023.11.01 |
글자수 세기 간단하게 하는 방법 (네이버글자수, 한글, 오피스) (0) | 2023.10.29 |